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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골땅 파는법 농지은행

by emfpdlsaos 2023.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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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골땅 파는 법

도시에 살지만 시골에 땅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시골땅은 도시의 부동산과 달리 여러 이유로 매매가 쉽지 않습니다. 만일 시골땅을 파실 계획을 세웠다면 이 글이 유용한 참고가 될 것입니다. 오늘은 시골땅을 팔기가 어려운 이유와 파는 방법 그리고 주의할 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시골땅을 팔기가 어려운 이유

도시에 거주하면서 시골에 땅을 보유하는 경우는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땅을 상속으로 받았거나 시골 생활을 접고 도시로 이주했을 경우 또는 투자를 위해 땅을 매입한 경우 등 여러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땅이 소규모의 전, 답이라면  매매하기는 쉽지가 않은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적으로 부동산의 매매를 위해서는 부동산중개업소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시골땅은 지방의 부동산중개업소에서 적극적인 영업 대상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수수료가 적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매매대금 1억 인 부동산의 수수료는 90만 원인데 시골땅의 특성이  거래성사율은 저조한 반면에 대부분 수 키로이상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번거로움에 비해 수수료가 너무 적기 때문에 규모가 큰 부동산이 아니라면 중개업소에서 적극적일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지역의 중개업소를 방문해 보면 이미 많은 매물이 대기하고 있지만 중개업소를 통한 거래는 매우 한정적인 실정입니다.
  •  시골땅의 매수자는 일부 귀농인과 지역민이 대부분입니다. 귀농인의 경우는 지역부동산이나 최근에는 유튜브를 통한 중개등을 이용하지만 그 귀농인구 자체가 매우 미미하며 특정 인기지역에 편중되어 이들에게 내 땅을 팔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시골땅의 주요 매수자인 지역민들의 특성은 중개업소를 잘 이용하지 않고 당사자간 직접거래를 선호하며 매수할 땅을 적극적으로 구하러 다니기보다는 주변에 매물 났을 때 매수를 고려하기 때문에 지역부동산을 통한 매매가 어렵습니다. 
  • 시골땅은 매도자가 도시인이라면 지역적인 편차나 생각의 차이로 매수, 매도자 간 소통이 쉽지 않고  거래빈도도 많지 않기 때문에 매매가격의 결정 등 거래조건을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부동산중개수수료율
부동산중개수수료율

2. 시골땅 파는 방법

방법 1 : 농지은행을 이용한다.

농지은행사이트를 이용하여-간단히-매매를-의뢰할수있다
농지은행사이트를 이용하여-간단히-매매를-의뢰할수있다

농지은행은 국가기관인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운영하는 농지관리사업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다음의 장점이 있습니다.

  • 농어촌공사에서는 매년 농지구입예산을 책정하고 있기 때문에 조건만 맞는다면 약 1달 이내의 기간에 즉시 매매와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시골땅의 또 다른 특성 중 하나가 계약을 하더라도 연말 농사가 완료시점으로 잔금지급을 미루는 경우가 많기에 이 부분은 매도자의 입장에서는 매우 큰 장점입니다.
  • 매매의 상대방이 국가기관으로 거래의 안전성과 신뢰도의 면도 커다란 장점입니다.
  • 거래금액을 감정평가 등을 통하여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처리합니다.
  • 매매에 따른 계약서류부터 시작하여 모든 과정을 알아서 처리하기 때문에 매도자로서는 계약만 이루어지면 거의 신경 쓸 일이 없이 편리하며 중개수수료도 없습니다. 이점이 큰 장점이 될 수 있는 것이 개인 간 거래를 했을 경우는 매매를 위한 여러 가지 협의를 위해 수차례 방문하고도 계약이 불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도시에서 사업이나 직장인으로서는 매우 불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자의 경험을 언급하면 전화로 주소(지번)만을 알려주고 계약을 위해 단 한 번의 농지은행 방문으로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 단, 농지의 합계 면적이 1,000미만인 소규모 농지는 매입하지 않으며 토지로 진입하는 농로가 있어야 하는 등 몇 가지 조건이 맞아야 합니다.

방법 2 : 직접거래를 위한 표지판을 세운다.

시골땅 매매의 특성이 매수자의 대부분은 지역민이라는 사실이고 이들은 평소 매수의사가 없어도 자신이 사는 인근에 물건이 나오면 매수자가 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흔히들 지역 부동산에 의뢰 후 연락이 없으면 매수자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기 마련인데 이는 매우 잘못된 생각입니다. 따라서 물건지에 매도를 알리는 표지판 하나가 의외로 효과가 좋으며 다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시골땅의 매수자는 대부분 매도할 토지 인근의 지역민이고 중개업소를 통한 거래보다는 직접거래를 선호하기에 '토지매매' 네 글자와 연락처만을 기록한 간단한 표지판만으로도 가장 큰 잠재적 매수인인 인근 지역민에게 확실한 홍보가 가능합니다.
  • 홍보효과와 함께 토지에 직접 설치된 표지판은 토지구매의사가 없던 사람에게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며 지역민 간  경쟁까지 유발하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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