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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사는이야기/지식과 정보

디젤차량의 연비, 작동원리

by emfpdlsaos 2023.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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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차량의 연비가 좋은 이유와 디젤엔진의 작동원리를 알아보겠습니다.

1. 디젤엔진차량의 연비가 좋은 이유는?

  • 부분 부하에서 공기 양이 가솔린 보다 3~5배 많아 희박 연소
  • 연소가스의 비열비가 높다(냉각 손실 줄일 수 있다)
  • 자기 착화를 하기 때문에 압축비를 높여 팽창비를 올릴 수 있다.
  • 스로틀 밸브가 없기에 펌핑 손실이 적다.
  • 노킹이 없어 과급 다운사이징 효과

비열비에 대하여

  k(비열비) =Cp/Cv > 1

 

  •  Cp(정압비열) : 압력이 일정할 때(체적 팽창)의 비열
  • Cv(정적비열) : 체적이 일정할 때(압력상승)의 비열 [kcal / kg]
  •  Cp = Cv + R (여기에서, R:기체상수, 이상기체일 경우 R = 8.316kJ/kmolK)

압력이 일정한 상태에서 기체에 열을 가하면 기체의 부피가 증가하면서 외부에서 가해준 열의 일부를 외부에 일을 하는 데 사용하게 된다. , 비열비가 크다는 것은 동일 발열량 당 외부에 하는 일이 많음을 의미한다.

2. 디젤엔진 연료 분사 방식(PILOT, PRE, MAIN, AFTER, POST)

디젤엔진의 연료 분사는 여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번 나누어 인젝터에서 분사한다. 순서대로 Pilot/ Pre/Main/After/Post로 구분하며, 아래 그림과 같이 매우 짧은 시간에 분사가 수차례 진행

  • Pilot : 사전에 연소실안에 혼합기를 만듦, 착화성 향상, 운전편의성, 연소음 개선(압력 상승 완화)
  • Pre : 메인 분사 전에 연소실 안에 불씨를 만들기 위한 분사 - NOx 절감, 연비 개선
  •  Main : 주된 출력, 연료분사량 계산 data(가속페달 센서 값), 기관회전 속도, 냉각수 온도, 흡입공기온도, 대기압)
  • After : 타고 남은 연료를 정말 연소시키기 위한 분사, 배기가스온도 상승용 후처리 장치 작동 효율 상승 목적
  • Post : 배기가스 후처리 효율 상승용(피스톤이 하강한 이후 분사), 출력에는 기여하지 않음

크게 Pre, Main, Post로 구분한 연료분사 그래프
크게 Pre, Main, Post로 구분한 연료분사 그래프

3. 디젤 엔진에 ACV( Air Control Valve )를 사용하는 이유?  

  • DPF 재생 시 공기량 제어
  • 시동 끌 때, 연소압을 고르게 하여 진동 없이 즉시 꺼질 수 있도록
  •  LNT deNOx , deSOx를 위한 Lean - Rich 조건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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