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차량은 아이오닉 6입니다
현대자동차에서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두 번째 모델인 아이오닉 6은 2023년 9월 15일 출시를 하였으며 포르셰와 닮은 이미지와 500km 이상을 주행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앞세워 사전계약 첫날 37,446대의 기록적인 수치의 사전 예약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아이오닉 6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적용되어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독특하고 아름다운 비율과 함께 넉넉한 공간성을 보여줍니다.
또한 아이오닉 6은 콘셉트카 프로페시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된 깔끔하고 감각적인 곡선들로 완성된 유선형 실루엣을 통해 뛰어난 공기역학적 일렉트리 파이드 스트림 라이너(스트림 라이너 : 바람의 저항을 최소화한 부드러운 유선형 디자인.)를 기반으로 탄생했습니다.
2023 아이오닉 아이오닉 6 출고기간은 적어도 1년 이상은 대기해야 합니다.
아이오닉 6 친환경 전기차 특징
1. 수명이 다한 폐타이어 재활용 도료와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도료로 입힌 내∙외장 도색
2. 친환경 가죽과 재활용 플라스틱 원단을 사용한 시트
3.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바이오 플라스틱 스킨을 입힌 대시보드
4. 바이오원단으로 제작된 헤드라이너
5. 폐어망 재활용 원사로 제작한 카펫
2023 아이오닉 아이오닉 6 가격
- <스탠다드>
익스클루시브 5천200만원
- <롱레인지>
e-life 5천260만원
익스클루시브 5천605만원
익스클루시브 플러스 5천845만원
프레스티지 6천135만원
- <롱레인지 awd>
e-life 5천510만원
익스클루시브 5천855만원
익스클루시브 플러스 5천855만원
프레스티지 6천385만원
전기차 지원금
현재 국가에서 전기차 지워 금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 기준이
- 5천500만원 미만이면 700만원을 100% 지원받을 수 있으며
- 5천500만 원 ~ 8천500만 원은 350만 원인 50%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 지원금뿐만 아니라 지자체 별로 받을 수 있는 지역별 지원금도 있습니다.
2022년도 기준으로
서울에서는 최대 900만 원을 부산과 인천은 1천만 원 이상을 대전은 1천200만 원을 대구와 광주는 1천1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즉 위에 책정되어 있는 가격보다 더 낮은 금액으로 구입이 가능해 현재 비교되고 있는 테슬라 모델 3과 견주어 보았을 때 더욱 경쟁력이 높다고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 6 외관 디자인
전면부
입체감 있게 연출된 파라메트릭 픽셀 라이트가 적용돼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배가하고 낮게 시작되는 후드는 혁신적 곡선미가 강조된 스트림라인 실루엣과 어우러져 공기를 가르며 미끄러지듯 달려 나가는 인상을 나타냅니다.
아이오닉 브랜드의 시그니처인 파라메트릭 픽셀은 전면 매트릭스 LED 램프와 리어 스포일러 등에 약 700개 이상의 픽셀로 형상화돼 독특한 사용자 경험을 선사할 뿐 아니라 아이오닉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확고히 합니다.
측면부
공기역학적이면서도 단순하고 감각적인 곡선은 깨끗하고 풍성한 볼륨감을 가장 선명하게 표현하는 동시에 마치 흐르는 물에 의한 매끈한 유선형으로 자연스럽게 연마된 강돌과 같은 순수한 조형의 양감을 떠오르게 합니다.
스트림라인 실루엣을 함축시킨 듯한 유선형의 윈도 라인은 깔끔한 디자인의 내장형 플러시 도어 핸들 및 디지털 사이드미러와 함께 실용적이면서도 공력에 최적화된 프로파일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휠/타이어
휠은 아반떼 N 휠이랑 거의 유사.
타이어는 만족도가 아주 높을 피렐리 P-ZERO 올 시즌 타이어가 장착되어있고,
사이즈는 245-40-20으로 앞, 뒤 동일하게 들어간다. 트레드 웨어도 500으로 마일리지도 긴 편이다.
브레이크
프런트 리어 1P
프런트 로터 : 325mm, 30T
프런트 캘리퍼 : 60.6파이 x 1ea
리어 로터 : 325mm, 12T
리어 캘리퍼 : 45파이 x 1ea
프런트 브레이크는 단동식 1P 캘리퍼에 벤틸레이드 타입 로터가 장착되어있고프런트 브레이크까지는 로터 사이즈가 좀 작네?라고? 생각했는데 후륜 브레이크 사이즈가 두께는 12mm 밖에 안되지만 현대에서 밝힌 서비스 데이터 기준으로 이어 로터 사이가 325mm나 되고 리어 캘리퍼 1P 피스톤 사이즈가 육안으로 보기에도 좀 크다 싶었는데 45파이나 된다.
엔진룸, 트렁크
최대출력 : 168kW (229ps)
최대토크 : 350Nm
배터리 용량 : 77.4 kWh
1회 주행거리 : 452km (20인치)로스펙인치) 상으로도 양호하다.
AGM60 L, 카울 커버에도 파라메트릭 픽셀 디자인이 적용,
트렁크 버튼도 파라메트릭 픽셀이 적용,
공간은 크게 넓은 편은 아닌 것 같고 트렁크 바닥 트레이 아래에는 별도 수납공간이 있다.
전동 트렁크는 당연히 지원.
실내 디자인
아이오닉 6는 아이오닉 5와 마찬가지로 E-GMP 플랫폼으로 실내가 넓게 뽑을 수 있는데 아이오닉5는 가운데가 뻥 뚫려 있어서 시각적으로도 넓게 보인 반면 아이오닉 6는 가운데가 막혀 있다.
실내 디자인은 화려하지 않고 심플하고 깔끔한 스타일이다.
크래쉬패드 양 끝 마감은 가드 형태로 되어있고. 아래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레버와 사이드미러 조절도 여기에 위치해 있다. 페달은 메탈 마감으로 되어있고, 전 기차답게 액셀은+, 브레이크는 -로 되어있다.
12.3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는 시인성도 아주 좋고, 게임기가 연상될 정도로 그래픽 디자인도 좋다.
스티어링 혼에는 인터렉티브 픽셀 라이트와 안전장치 및 반자율 주행을 위한 전방 충돌 방지 보조(교차 차량/추월 시 대향차/측방 접근 차/회피 조향 보조기능 포함),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운전 스타일 연동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진출입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까지 지원된다. 기어는 아이오닉 5와 동일.
12.3인치 내비게이션도 반응이 너무 좋아서 불편함도 전혀 없고1열 통풍, 열선 시트가 지원되고, 스티어링 휠 열선도 지원된다.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는 당연히 지원.
공조 시스템은 듀얼 풀오토 에어컨(마이크로 에어필터/오토 디포그/미세먼지센서/(마이크로 에어필터/오토 디포그/미세먼지센서 공기청정 모드/공기청정 모드/애프터 블로우)이 지원된다.
센터 콘솔에는 무선 충전도 지원되고 콘솔박스안에 USB Type-C 포트가 두개고 도어 트림에 있던 윈도 스위치와 도어 잠금 열림 버튼도 있다. 블랙헤드라이닝 맵등 디자인도 나쁘지 않고 엠비언트 무드등이 실내 감성을 올리기에 아주 좋다.
메탈 도어 스커프도 지원되고 시트는 천연가죽시트, 동승석 8 way 전동시트, 동승석 2 way럼버 서포트도 지원된다.
성능 및 제원
- <성능>
연료 전기
주행 367~524km 1회 충전 시
출력 111~239kW 모터 149~320hp (단순 환산치) 단순 환산치)
용량 53~77.4 kWh 배터리
- <제원>
전장/전폭 – 4,855mm / 1,880mm
전고/축거 – 1,495mm / 2,950mm
윤거 전/후 1,635mm
공차중량 – 1,800kg
전륜 타이어 225mm
후륜 타이어 225mm
- <연비 >
복합 5.5~6.2km/kWh
도심 5.9~6.8,
고속 5.2~5.5
2023아이오닉 6의 가장 하위 등급인 스탠더드 익스클루시브의 대표 옵션
전방 충돌 방지 보조(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차로 이탈 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스탑 앤 고기능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후석 승객 알림, 센터 사이드, 커튼, 전 후방 주차 거리 경고,
세이프티 언락, 가상 엔진 사운드(보행자 보호),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이중접합 차음 유리(윈드실드, (윈드실드 1열/2열 도어), 자외선 차단 유리(앞면), 듀얼 풀오토 에어컨(마이크로 에어필터/오토 디포그 미세먼지 센서/ 공기청정 모드/공기청정 모드/애프터 블로우), 오토라이트 컨트롤, 스마트 전동식 트렁크, 전동식 충전 도어, 후방 모니터, 12.3인치 내비게이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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