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 수술은 크게 정관 절제술과 정관 복원술로 나뉩니다. 정관 절제술은 영구적인 피임을 목적으로 정자의 이동 경로를 차단하는 남성 피임 수술법입니다. 정관 절제술은 피임 성공률이 99% 정도로 높고 시술이 간단하며, 가까운 의원에서도 시행할 수 있어 선호됩니다. 수술로 인한 통증이 적고, 수술 후에도 성욕, 정액의 양, 사정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고환의 기능에도 영향이 적고, 내분비계나 전신적인 부작용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관수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치료 방법
1. 정관 절제술
국소 마취로 음낭 피부를 단일 절개 또는 양측 절개합니다. 정관을 노출시키고, 박리 절개해 정관 양쪽 끝을 막는 것이 기본적인 3단계입니다. 이를 포함하는 다양한 정관 절제술의 술기가 있습니다. 절개 부위의 결정은 대부분 수술하는 의사의 선호도에 따르게 됩니다. 정관 노출은 음낭 절개를 통한 방법이 가장 기본인데, 최근에는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뾰족한 기구로 피부를 벌려서 수술을 시행하는 방법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정관 복원술
정관 절제수술 후 생식력을 복구하는 방법으로 정관 복원술을 시행합니다. 정관 복원술의 방법은 한 층으로 이어주는 방법(단층 문합술)과 두 층으로 이어주는 방법(이층 문합술)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단층 문합술로 잘 치료가 되며 정액에서 정자가 발견되는 성공률도 80~90%에 달합니다. 이층 문합술은 수술 현미경을 이용해 정관의 점막과 근육을 따로 이어주는 방법으로 연구에 따르면 개통률은 90~95%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정관과 정관을 이어주는 것이 쉽지 않을 경우에는 정관-부고환 문합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전에 필요한 검사들을 시행해 전신의 이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수술 전 수술 후 염증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음낭 부위를 면도하고 수술을 시행합니다. 국소 마취로 시행하기도 하고 척추 마취의 경우에는 배꼽 이하 하반신만 마취합니다. 음낭 부위에 약간의 절개를 가하며 대개 수술 자국은 남지 않습니다.
치료 후 관리
1. 정관 절제술
수술 후 특별히 안정할 필요는 없으며 귀가해서 가벼운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전거 타기 등의 격렬한 운동은 2~3일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1주일 동안은 음낭을 위로 올려 고정하는 것이 좋으므로 삼각팬티를 바짝 당겨 입도록 합니다. 항생제는 시술 전날부터 시술 후 3일 동안 복용합니다. 상처에 대한 치료는 보통 수술 후 2~3일에 처음 하며, 매일 치료할 필요가 없고 대개 7일 후에 피부 봉합사를 제거합니다. 샤워나 목욕은 봉합사를 뽑고 난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관계도 봉합사를 뽑고 난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정관 절제술을 시행받았어도 결찰 된 부위 이후의 정관, 정관팽대 및 정낭에 남아 있는 정자들이 있어 임신이 가능하므로 기간으로는 6주, 사정 횟수로는 15~20회 정도의 피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술 후 6주 후에 정액 검사를 시행해 정자가 나오지 않음을 확인하고 만약 정자가 관찰된다면 2~4주 후에 정액 검사를 다시 시행해야 합니다. 수술 후 3개월이 경과한 다음에도 정액 검사에서 정자가 관찰되면 재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치료 후 관리방법은 수술방법 및 수술 소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2. 정관 복원술
상처에 대한 치료는 보통 수술 후 2~3일에 처음 시행하고, 매일 치료할 필요가 없으며 대개 7일 후에 피부 봉합사를 제거합니다. 샤워나 목욕은 봉합사를 뽑고 난 후에 시행합니다. 수술 후 약 2주 동안 무리한 활동은 피해야 하며 약 4주 후부터 부부 관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치료 후 관리방법은 수술방법 및 수술 소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치료 관련 합병증 및 부작용
혈종, 감염,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고환통 및 정관 절제술 후 정관 재개통, 정관 복원술 후 임신 실패 등이 있습니다.
1. 혈종
정관의 혈관으로부터 출혈이 있으면 혈종이 생기는데 수술 후 귀가해 2~3 시간 내 수술 부위가 부어오르면서 압박감을 느끼게 됩니다. 출혈이 심할 때에는 한쪽 음낭이 어른 주먹만큼 혹은 그 이상으로 커지면서 음낭 피부가 늘어납니다. 정관 수술 후 약 2% 정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때는 출혈 부위에 대한 응급처치가 필요하므로 수술받은 의료 기관에 곧바로 문의해야 합니다. 많은 양의 출혈이 아니면 지혈제와 압박 붕대로 음낭을 압박한 후 경과를 지켜봅니다. 피부 봉합 부위에서 작은 혈종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2. 감염
수술 후 3~4%에서 부고환염, 정관염, 고환염 등의 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감염이 생기면 그 부위가 아프고, 미열이 있으며, 곪은 병소 부위의 음낭이 빨갛게 붓고, 누르면 아프고 당기는 듯한 통증이 생깁니다. 또 아랫배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수술 부위의 멍울(경결)
멍울의 크기는 작은 팥알에서부터 큰 콩알 크기까지 다양합니다. 멍울은 수술 후 약간의 출혈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정관을 절단하는 순간에 정관 속에 있던 정자가 주위 조직으로 흘러 들어가 염증 반응(정자 육아종)을 일으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출혈에 의한 멍울은 시일이 경과하면 작아지지만 영구적으로 남을 수도 있으며, 정자 육아종은 보통 영구적으로 남습니다. 멍울은 누르면 통증이 있거나 그 통증이 복부 아래쪽으로 뻗치기도 합니다.
4. 무균성, 충만성 부고환염
수술 후 만성적으로 간간이 고환 부위에 심하지는 않으나 기분 나쁠 정도의 통증이 있고 누르면 압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관 수술 후에도 정자는 계속 생산되며 생산된 정자는 부고환에서 소화되어 혈액 내로 흡수됩니다. 이때 부고환에서 정자가 흡수되지 못해 일부가 부고환 내에 쌓여 생기는 질환이 무균성 부고환염입니다. 이 무균성 부고환염은 수술받은 환자의 1% 이하에서 생기며 더운 찜질을 하면 며칠 사이에 낫습니다. 그러나 자주 재발하거나 통증이 괴로울 정도로 심하면 수술 치료가 필요합니다.
5. 정관 재개통
정관 절제술 시 정관을 절단 및 결찰 후 저절로 다시 개통되는 경우로 정관 수술을 받은 사람의 1% 이하에서 발생합니다. 이 경우 정액 내 다수의 정자가 출현하므로 정액 검사로 진단 가능합니다.
6. 정관 복원술 후 임신 실패
정관 복원 수술 후 개통이 일어나 정자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임신이 반드시 된다고 예측할 수 없습니다. 임신은 수술 방법, 불임 수술 후 정관 복원술까지의 기간, 항정자항체의 유무, 여성 배우자의 나이 등에 따라 성공률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평균적으로 수술 중 정관에서 정자를 확인하고 현미경을 이용해 미세 수술을 시행했을 경우 약 80~95%가 정관 개통에 성공합니다. 수술에 성공한 경우라도 약 10%에서는 다시 막히는 경우가 있으며,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약 30~60%가 임신에 이르게 됩니다.
'노후준비 > 건강한 노후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킨슨병의 원인 및 치료 (0) | 2022.12.31 |
---|---|
포경수술에 대하여 (0) | 2022.12.31 |
전국 일출명소 (0) | 2022.12.31 |
복통의 원인 및 치료 (0) | 2022.12.31 |
골전도 이어폰의 장점 및 단점 (0) | 2022.1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