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수익구조와 조건, 유튜브의 실체
수많은 사람들이 유튜버라는 직업에 도전합니다. 유튜버들은 어떻게 돈을 버는지 유튜브의 수익구조와 수익을 위한 조건, 현실적인 유튜브 접근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수익구조
1) 내부수익과 외부수익
유튜브 수익 구조는 크게 내부 수익과 외부 수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부 수익은 유튜브에서 직접 제공하는 광고 수익이고, 외부 수익은 유튜브 외부에서 발생하는 협찬, 후원, 브랜드 론칭 등의 광고 수익입니다.
내부 수익은 구글 애드센스라는 광고 플랫폼을 통해 발생하며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인 구독자 1,000명과 시청 시간 4,000시간을 채운 채널은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이 광고를 시청하거나 클릭하면, 유튜버와 구글이 55:45의 비율로 수익을 나눕니다. 광고 수익은 광고의 종류, 시청 지역, 시청 시간, 좋아요 비율 등에 따라 달라지며 일반적으로 한국에선 조회수 1당 1~3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외부 수익은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얻은 인지도와 영향력에 따라 발생하는 수익입니다. 유튜버는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는 PPL 영상 또는 브랜디드 콘텐츠를 만들어 소정의 제작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형 유튜버들은 한 번의 광고에 수천만 원을 받기도 합니다.
2) 유튜브 슈퍼챗 수수료 세금 정리
시청자들이 유튜버에게 직접적으로 돈을 보내주는 후원도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는 슈퍼챗이나 멤버십 기능을 통해 후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튜버는 슈퍼챗 수익의 70%를 받고, 유튜브는 30%를 수수료로 가져갑니다. 70%는 세금 및 수수료를 공제한 후 계산됩니다. 세금은 유튜버의 소득세율에 따라 달라지며, 유튜버는 사업소득 신고를 해야 합니다. 슈퍼챗은 신용카드, 페이팔, 구글 플레이 등의 결제 수단을 통해 이루어지며, 결제 수단에 따라 추가적인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튜버는 자신의 브랜드를 론칭하거나 제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뷰티 유튜버는 자신의 화장품 라인을 출시하거나, 요리 유튜버는 자신이 레시피 책을 출판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유튜브 수익의 실체
유튜버, 브러거 등 각종 개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약 80%가 유튜버라 할 만큼 압도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이 중 소득이 발생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약 80% 정도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수익은 매우 미미한 수준이며 심지어 구독자 1,000 명과 누적시청 4,000시간의 수익창출조건을 갖춘 후라도 유튜브수익은 한 달에 5만 원, 10만 원이 대부분입니다.
유튜브 수익조건
1) 광고를 붙일 수 있는 기준
구독자 1000명 이상, 누적 시청 4000시간 이상.
위 조건을 달성하면 채널에 문제가 없는지 검토받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구글의 애드센스 승인과 비슷하여 2주 정도가 소요됩니다. 최근에는 유튜브 쇼츠가 유행하면서 새로운 조건인 90일 내로 조회수 1,000만이 생겼습니다.
2) 유튜브 등급
성공한 유튜버의 기준으로 실버등급과 골드등급이 있습니다. 유튜버들은 해당 등급을 충족하는 구독자수가 모이면 구글 본사에 이를 기념하는 ‘버튼’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실버등급 : 구독자수 10만 명을 넘으면 받는 등급.
- 골드등급 : 구독자수 100만 명을 넘으면 받는 등급.
많은 유튜버들은 언젠가 자신도 ‘10만 유튜버’, ‘100만 유튜버’가 되는 것을 꿈꾸고 유튜브 활동에 나서지만 ‘실버버튼’의 꿈을 실현하는 유튜버는 손에 꼽습니다. 유튜브 통계업체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유튜브 영상에 광고를 붙일 수 있는 기준을 넘긴 국내 유튜브 채널 중 ‘실버’ 등급 이상의 유튜브 채널은 약 0.5% 뿐이었습니다. 구독자 1000명이 채 되지 않는 유튜브 채널까지 합하면 ‘실버버튼’을 받기란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하는 것만큼 어려운 일입니다.
유튜브수익계산은 계산기를 이용하여 확인하시면 제작한 영상에 대한 수익을 쉽고 빠르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월수입, 연수입도 측정 가능하니 궁금한 분들은 체크하시면 좋겠습니다.
현실적인 유튜브 접근방법
1) 직장인 부업
유튜버가 되어 팔자를 고치겠다는 허황된 꿈보다는 부업으로 한 달에 10만 원~20만 원만 더 벌었으면 좋겠다를 목표로 하시면 스트레스도 적고 오히려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고수익 유튜버들도 시작은 직장 다니면서 유튜브 하다가 떡상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마케팅도구
본인의 사업체가 있거나 프리랜서일 경우 유튜브수익 자체는 보다는 마케팅 효과가 아주 크기 때문에 운영하는 경우입니다. 유튜브는 자신이 보유한 지식이든 상품이든 알리고 팔기 위한 정말강력한 마케팅도구가 됩니다.
3) 창업을 위한 준비단계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유튜브의 강력한 마케팅도구로서의 특성은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창업에 앞서 유튜브를 해봄으로써 마치 본격적인 주식투자에 앞서 모의투자를 하듯 경험과 막연함을 구체화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창업의 전단계로서 유튜브를 미리 구축해 본다면 창업에 앞서 마케팅에 대한 사전적 경험은 물론 사업을 보다 구체화할 수 있는 유용한 과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렇게 구축된 유튜브의 경험은 창업 후 강력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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