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후준비/건강한 노후 생활

금연과 금단증상

by emfpdlsaos 2023. 1. 26.
반응형

 본인의 의지로 담배를 끊을 때 1년간 금연을 유지하는 사람은 3~5%에 불과합니다. 이처럼 담배의 중독성이 강한 이유는 니코틴 때문입니다. 금연방법과 금단증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금연의 약물치료

약물치료를 받으면 본인의 의지로만 금연할 때보다 금연 성공률이 2~3 배 높아집니다. 금연 치료에 우선 사용하는 약물은 세 가지입니다. 니코틴 대체제는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며, 바레니클린과 부프로피온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1) 니코틴 대체제:

 니코틴 대체요법은 약물로 개발된 니코틴을 투여해 금단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이미 30여 년 전부터 사용되었습니다.

니코틴 대체제의 사용법
니코틴 대체제의 사용법

 

(2) 부프로피온(bupropion):

우울증 약으로 개발되었으나 금연에 효과가 있음이 알려지면서 1997년 미국에서 금연 목적의 처방이 처음 승인되었습니다. 부프로피온에는 니코틴이 들어있지 않으나, 뇌의 도파민 농도 조절에 관여해 금연 성공률을 높입니다. 경련성 질환 병력이나 식이 장애가 있는 경우, 모노아민 옥시다제(MAO) 억제제 계열 등 특정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엔 금기입니다. 흔한 부작용으로는 불면증, 입 마름, 메슥거림 등이 있으며, 드물게 경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3) 바레니클린(varenicline):

금연 치료 목적으로 개발된 최초의 약물로 2007년부터 미국에서 시판되었습니다. 니코틴이 뇌를 자극하는 부위에 작용해 약한 니코틴 효과를 나타내면서 금단 증상을 완화합니다.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담배를 피워도 뇌에서 니코틴의 효과를 감소시켜 담배 맛을 떨어뜨립니다. 단독 요법이 가능하고, 1차 약물로 사용되는 약 중에서 가장 효과적입니다.

2. 금단 증상 

금연 후에 다시 담배를 피우게 되는 주요 원인은 금단 증상과 이로 인한 흡연 갈망(craving) 때문입니다

1) 금단 증상 

담배에 함유된 니코틴 성분은 뇌의 보상회로를 자극해 쾌감을 유발합니다. 흡연으로 보상회로가 자극되면 뇌는 같은 행동을 반복해 지속적인 쾌감을 느끼려고 하며, 이런 반복이 '니코틴 중독'을 유발합니다. 아래 증상 중 4가지 이상이 나타날 때 담배 금단 증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 24 시간 이내에 초조함, 욕구불만, 분노
  • 불안감
  • 집중력 저하
  • 식욕 증가
  • 안절부절못함
  • 우울한 기분
  • 불면

이런 증상은 금연 후 1주 이내에 최고조에 이르고, 2~4주 동안 지속되며, 개인에 따라 수 주에서 수개월 간 지속됩니다

2) 흡연 갈망 다스리기

4D는 많은 흡연자가 금연을 시도할 때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1)욕구 지연(Delay):

흡연 욕구는 담배를 피우지 않아도 몇 분만 지나면 사라집니다. 이를 알고 흡연 욕구가 생겼을 때 바로 담배를 물지 않고 5분간 참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냥 참을 수 없다면 무설탕 껌이나 신선한 채소, 해바라기 씨 같은 간식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2) 물 마시기(Drink water):

시원한 물은 입 속의 감각을 변화시켜 흡연 욕구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몇 초간 입 안에 머금고 천천히 마셔야 합니다.

(3) 주의 돌리기(Do something different):

흡연 욕구가 생겼을 때 다른 활동을 해 주의를 돌리는 방법입니다. 운동이나 가벼운 샤워, 좋아하는 취미 활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심호흡(Deep breathing):

심호흡은 연기를 깊숙이 들이마시는 습관을 대신해 뇌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하면서 흡연 욕구와 금단 증상을 완화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금연 욕구를 다스리는 방법 - 4D
금연 욕구를 다스리는 방법  - 4D

3. 전자담배 사용에 대한 제안

흡연 장소가 줄고 금연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액상형 전자담배와 궐련형 전자담배 같은 신종담배를 찾는 흡연자가 많습니다. 그러나 담배를 끊어야 할 분들이 신종담배를 택하면서 금연할 기회를 놓치거나 금연이 늦어지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노후준비 > 건강한 노후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협심증의 원인과 치료  (0) 2023.01.26
요실금의 원인과 치료  (0) 2023.01.26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0) 2023.01.26
전자담배의 종류  (0) 2023.01.26
남성 성기 가려움증  (0) 2023.0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