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블로거라면 누구나 자신의 글이 구글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바랄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단지 글을 잘 쓰는 것만이 아닌 구글이 원하는 글을 써 여한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 노출을 위한 최적화되는 글쓰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H태그에 맞는 글쓰기
구글 노출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H태그입니다. H태그는 알기 쉽게 티스토리 글쓰기에 들어가서 보면 위 그림과 같이 좌측 윗부분에 있는 제목 또는 본문형식을 말합니다. 이는 우리가 글을 쓰며 문단별로 소제목을 사용하는데 구글에서는 h1, h2, h3, h4와 같은 형식에 따라 글을 작성하기를 바랍니다. h1은 글 전체의 제목으로 위 그림의 윗부분 빈칸에 들어갈 내용을 말합니다. h2에 해당하는 제목 1은 각 문단별 소제목에 해당하며 h2(제목 1)에 대한 소제목으로 h3(제목 2), h4(제목 3) 등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적어도 문단의 첫 번째 소제목을 사용할 때는 H태그의 형식은 꼭 지켜야 됩니다.
2. 블로그 제목 문자 형식
구글 SEO 중 노출되는 시간과 연관이 깊은 것이 바로 블로그 제목의 형식입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블로그 제목의 형식을 숫자가 아닌 문자 형식으로 노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티스토리 설정 화면에서 문자 형식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최초로 해당 포스팅의 내용을 맞이하는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설정한다면 구글 수집 로봇이 해당 포스팅 내용과의 일치 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어 구글 노출에 이점이 생깁니다.
단, 문자 형식으로 되었다고 해도 글 내용과 제목의 내용이 상이할 시 오히려 구글 노출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메타 디스크립션의 중요성
메타 디스크립션은 그 글의 요약문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구글에서는 제목 아래에 글의 내용을 요약하여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메타 디스크립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사용자 입장에서 검색 노출된 제목의 아래 해당 요약문만 보더라도 해당 문서의 내용을 파악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약 130자 이내로 글 첫 단락에 해당 문서의 전체 내용을 요약할 수 있는 내용을 함축하여 기술해야 하며 글의 중요 키워드가 최소 1회 이상 들어가야 합니다.
4. 내부, 외부 링크 사용하기
구글 SEO에서는 내부 및 외부 링크 참조를 권장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글의 신뢰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기 때문입니다.
내부 링크는 말 그대로 본인의 다른 포스팅을 참고하라는 의미이며, 외부 링크는 다른 블로그 및 매체들의 정보나 기사를 링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결국 해당 포스팅은 여러 문서를 참고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티스토리 구글 SEO 기능으로는 ‘이전 발행 글 넣기’ 기능으로 내부 링크를 지원하고 있으며, 외부 링크는 에디터 기능 중 링크 메뉴를 이용하여 제공합니다.
5. 이미지 알트 태그
구글 SEO 중 사진 이미지 수록에 관한 부분입니다. 참조된 이미지를 설명하는 내용을 입력하는 것으로, 속성값을 ALT라는 태그로 해서 입력하기에 일반적으로 알트 태그라고 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이를 입력해야 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올리고자하는 이미지 우측 상단의 팝업 메뉴 빈칸에 시각 장애인을 위한 해당 이미지를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을 입력합니다. 단어 사이에 공란도 가능하지만, 주로 '-'로 공란을 대신합니다.
6. 글자수 1500~2000자
사실, 구글 노출을 위한 글자수가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글자수와 상관없이 키워드의 경쟁도가 낮은 경우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글자수가 많은 글의 경우, 체류 시간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구글 SEO 측면에서 좋은 점수를 받습니다.
그렇다고 글자수가 무한정 긴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양질의 글이 아닌 경우, 이탈률이 높아져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글의 전달 면에서 양질의 글일 경우에 글자수가 체류 시간을 길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구글 SEO에 관한 6가지 사항을 알려드렸습니다. 위 6가지 사항은 구글 노출에 매우 도움이 되는 요소로서 꼭 지켜야 하는 부분입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글의 질입니다. 이에 더하여 구글의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양질의 글을 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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