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노하우를 출판하는 것을 너무나 멋진 일이죠!
그러나 전자책을 만들려면 전자책을 판매하는 회사의 등록 기준에 맞추어 써야 합니다. 오늘은 크몽 판매를 기준으로 전자책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책 제작 분야
전자책을 만들기 위해선 주제나 분야를 선택해야 합니다. 크몽의 등록 가능한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투잡・재테크
주식·코인, 부동산·경매·투자, 제휴 마케팅 제휴 마케팅, 쿠팡 파트너스, 애드센스, 블로그 수익화·원고 블로그 수익화·원고, 수익형 유튜브 수익형 유튜브, SNS·라이브 커머스, 라이브 커머스, 스토어·구매대행, 전자책·출판, 과외·강의, 디자인·영상 콘텐츠 디자인·영상 콘텐츠, 셰어하우스
2. 창업
경영 노하우, 온라인 쇼핑몰, 도소매, 카페・음식점, 학원・강의, 공방・클래스, 서비스업(뷰티・생활 등)
3. 직무스킬
SNS∙블로그, 광고∙마케팅, 카피라이팅·글쓰기, 기획·문서작업, 디자인·영상 콘텐츠, 프로그래밍, 영업, 강사·강의, 프레젠테이션, 엑셀·데이터, 분석, 비즈니스 외국어, 직장생활·스킬
4. 취업・이직
대기업, 공기업, 군인·경찰·공무원, 외국계·해외취업, 금융, 항공·승무원, 교사·교육, 의료·제약, 프리랜서, 면접·스피치, 자소서∙포트폴리오, 자격증, 이직∙퇴사, 다양한 직무·직업, 취업 노하우
5. 라이프
습관∙자기 관리,∙다이어트・운동, 글쓰기・그림 그리기, 촬영・영상・음악, 미식∙레시피, 경제관리,
이사∙인테리어, 연애∙결혼・육아, 패션, 차량 구매, 타로∙운세, 해외 라이프, 반려동물, 여행, 법률・세무상식
소설∙에세이
6. 자료 모음집
엑셀, PPT 레이아웃, 학습용 자료, 사진, 디자인 소스
전자책 작성기준
1. 제작 분량 및 파일 형식
가. 제작 분량
- 세로 방향 기준: 표지 및 목차 제외 A4용지 기준 20페이지 이상입니다.
- 가로 방향 기준: 표지 및 목차 제외 A4용지 기준 30페이지 이상입니다.
- 최종 파일은 PDF 파일로 저장하여 첨부파일에 등록
나. 파일 형식
- Microsoft Word : 글자 사이즈 12pt, 줄 간격 1.5, 기본 레이아웃 (상하좌우 여백, 가로 또는 세로 방향 기준)
- 한글 : 글자 사이즈 12pt, 줄 간격 160%, 기본 레이아웃 (상하좌우 여백, 가로 또는 세로 방향 기준)
- 기타 프로그램 : PDF 형태로 저장한 후, Word/한글 문서 기준과 비교해서 심사합니다.
- 의뢰인이 서비스 구매 시, '전자책 첨부파일'에 첨부된 콘텐츠를 바로 읽을 수 있도록 최종 파일은 PDF로 변환하여 등록해 주세요.
다. 유의사항
아래의 경우, 문서의, 문서의 분량을 임의로 과장한 것으로 판단하여 비 승인됩니다..
- 문서 작성 프로그램의 기본 설정값을 벗어나 상하좌우 여백을 무리하게 조정한 경우
- 무리한 줄 바꿈, 페이지 바꿈을 만들어서 저장하는 경우
- 한 페이지의 30% 이상 면적을 이미지로 채우는 경우
- 텍스트로 설명 가능한 내용을 이미지 형태로 삽입하는 경우
2. 표지
가. 표지 제작기준
- 전자책·노하우에 담긴 핵심 키워드와 문구를 사용해서 제작
- 콘텐츠의 제목과 핵심 문구만 표지에 기재 가능
- 조화롭지 않은 색상, 낮은 퀄리티의 표지 사용 자제
♣ 메인 이미지 템플릿
메인 이미지 제작이 어려우시다면 크몽의 빠른 이미지 제작 기능과 메인 이미지 템플릿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 유의사항
아래의 경우, 판매 승인이 불가합니다.
- 허위·과장 광고 위험성이 있는 문구를 사용하는 경우 ex) 매출/수익 보장, 00% 상승, 00만 원 버는 법 등
-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사용하는 경우 ex) BEST, 추천, No.1 등
- 외부 업체(플랫폼)의 업체명이나 로고가 포함되는 경우
- 제삼자의 상표권, 저작권, 특허권을 침해한 이미지를 사용한 경우
- 디자인 없이 텍스트만 있는 경우
- 전자책・노하우 내용 일부를 캡처한 경우
- 제목, 핵심 문구 외 많은 문구로 가독성이 떨어지는 경우
3. 목차
- 전체적인 문서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소주제별 목차 분류
- 의뢰인의 이해를 돕기 위해 소주제별 목차 제목을 정확하게 명시
- 분류된 소주제 또는 세부 목차에 따라 Page 정보 기입
- 문서 버전이 업데이트되는 경우, 목차도 필수 업데이트
4. 저작권 및 워터마크 표기
가. 저작권
저작권법 제10조 2항에 따라, 저작물에 대한 권리는 저작물을 창작한 순간부터 발생합니다. 더불어,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명시해두는 것은 온라인 거래 특성에 따른 도용 피해 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전자책 마지막 페이지에 아래와 같은 문구를 삽입해 주세요.
이 자료는 대한민국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작성된 모든 내용의 권리는 작성자에게 있으며, 작성자의 동의 없는 사용이 금지됩니다.
본 자료의 일부 혹은 전체 내용을 무단으로 복제/배포하거나 2차적 저작물로 재편집하는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과 민사상 손해배상을 청구합니다. ※ 저작권법 제 30조(사적이용을 위한 복제) 공표된 저작물을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아니하고, 개인적으로 이용하거나 가정 및 이에 준하는 한정된 범위 안에서 이용하는 경우에는 그 이용자는 이를 복제할 수 있다. 다만, 공중의 사용에 제공하기 위하여 설치된 복사기기에 의한 복제는 그러지 아니하다. ※ 저작권법 제 136조(벌칙)의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지적재산권 및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 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 민법 제750조(불법행위의 내용)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위법행위로 타인에게 손해를 가한 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 |
나. 워터마크
워터마크란 텍스트·이미지 등의 원본 데이터에 흐린 바탕무늬나 로고와 같은 마크를 새기는 것으로, 일반 사용자들이 디지털 정보를 불법 복제해 정당한 대가나 허락 없이 상업용 혹은 기타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는 수단입니다. 실제 불법 복제 등의 사례가 발생했을 경우, 원 소유자는 표기된 워터마크를 통해 제작물이 자신의 소유임을 밝힐 수 있습니다. 작업물의 불법 복제를 막기 위해 꼭 워터마크를 삽입해주세요.
다. 유의사항
워터마크에 개인 연락처/외부 연락 채널이 포함되는 경우, 거래 전 연락처 노출로 판단되어 비 승인됩니다..
5. 폰트
- 상업적으로 영리를 추구하는 경우, 저작권이 없는 무료 폰트를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 제작자에게 저작권이 귀속되는 유료 폰트의 경우, 라이선스를 취득한 이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 폰트 사용 시 전자책·노하우 문서 마지막 페이지에 폰트의 저작권리에 대한 문구를 삽입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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