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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사는이야기/지식과 정보

엔진오일 경고등 원인, 해결방법

by emfpdlsaos 2023. 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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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경고등도 빨간색입니다. ​차량의 경고등 중에 빨간색은 죽시 운행을 중지하고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문제는 엔진손상과 같은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즉시 스스로 조치를 취하거나  차량 정비소에 도움을 받아야 하는 사항입니다. 엔진오일 경고등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엔진오일경고등
엔진오일경고등

엔진오일 경고등의 원인 및 해결방법

이는 엔진 오일 압력 센서나 오일 팬텀을 비롯한 오일 관련 부품에 문제가 있거나, 오일 자체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고등의 의미는 엔진오일 순환 계통의 압력이 낮아졌다는 의미로 아래의 각 경우를 체크해야 합니다.

1. 엔진오일의 양의 부족

가장 일반적인 경우로 엔진에 달려있는 노란색 딥스틱(DipStick)으로 엔진오일의 양을 체크하면 알 수 있다. 엔진오일을 체크하기 위해서는 먼저 평평한 곳에 주차를 하고 시동을 끈 후 엔진과 엔진오일이 충분히 식을 때까지(10분 정도) 기다린 후 체크를 해야 한다. 이때 엔진오일의 양이 딥스틱에 아예 찍히지 않는 상황이라면 엔진오일 부족으로 순환 계통의 압력이 떨어진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또한 엔진오일의 양이 부족한 경우  급가속이나 급제동, 급코너링 시 오일팬 속의 오일이 한쪽 방향으로  쏠리는 경우는 경고등이 잠깐 들어왔다가 다시 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부족한 엔진오일을 보충함으로써 비교적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엔진오일체크방법
엔진오일체크방법

2. 엔진오일 자체의 문제

엔진오일은 오일뿐만 아니라 다양한 첨가제를 섞어 만들어진다. 그중 소포제는 엔진 오일이 순환하는 과정에서 거품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고, 거품이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일정 시간이 지나면 이 소포제 성분은 모두 소진되어 거품이 잘 발생하고, 한 번 발생하면 잘 없어지지 않는다.

엔진오일에 거품이 많이 섞여 있는 상황 역시 엔진오일 순환 계통 전체의 압력을 떨어뜨린다. 엔진오일에 거품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의외로 과하게 주입된 엔진오일 때문인 경우도 있다. 엔진오일이 과하게 주입되면 하부 오일팬에 그만큼 많은 엔진오일이 있을 것이고, 엔진의 구성요소 중 가장 아래쪽에 있는 크랭크 축의 일부가 엔진오일에 잠기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엔진이 회전을 하게 되면 엔진오일에 거품이 발생할 수 있다. 이경우 차량 상태와 운행 상황에 따라 정기적인 엔진오일의 점검과 교체로 해결할 수 있다. 

3. 관련 계통의 노후

엔진을 구성하고 있는 실린더 블록과 그 아래의 오일팬, 실린더 블록 위쪽의 헤드커버 사이의 개스킷이나 기타 다른 곳에서 엔진오일이 새는 상황이다. 주차 후 엔진 아래쪽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 놓으면 쉽게 누유 여부를 판별할 수 있다.

또한 엔진오일을 엔진 내부와 필요한 곳까지 도달하게 해주는 오일펌프의 성능이 떨어지거나, 엔진 크랭크 축의 메탈 베어링과 커넥팅 로드의 베어링에서 마모가 진행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어쩔 수 없이 오일펌프를 비롯해 각 부분의 부품을 교체하는 수밖에 없다.

4. 엔진 내 슬러지

슬러지는 연소 과정에서 생기는 탄소화합물이 뭉쳐져 생긴 덩어리다. 이런 덩어리의 발생을 막기 위해 엔진오일에는 탄소화합물이 뭉치는 것을 방지하는 성분이 들어 있지만 관련 성분이 모두 소진된 이후에는 슬러지가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

이와 같은 이유로 엔진오일이 흐르는 통로에 슬러지가 쌓인다면 엔진오일의 순환이 방해를 받게 되어  엔진오일의 압력이 떨어지는 원인이 된다.

물론 엔진오일 내 슬러지 등 불순물을 걸러주는 엔진오일 필터가 있지만 이 엔진오일 필터가 걸러낼 수 있는 크기가 정해져 있어 결국 장시간 쌓인 슬러지는 엔진오일 순환의 첫 번째 관문인 엔진오일 스트레이너를 막아 버리게 된다. 엔진오일 스트레이너는 오일펌프가 오일 팬에 고여 있는 엔진오일을 끌어올려 엔진의 다양한 부분으로 보내는 과정에서 큰 불순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스트레이너가 막히는 경우 역시 엔진오일 압력이 떨어져 경고등이 켜지게 된다.

5. 엔진오일 압력센서 불량

이 센서는 접점식으로 일정한 압력이 센서 내부의 얇은 막을 밀어주게 되는데, 압력이 떨어져 얇은 막이 떨어지게 되면 전기 신호를 보내 경고등이 켜진다. 다만 센서 내부의 접점 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부품 자체의 손상 때문에 엔진오일 압력에 문제가 없지만 경고등이 들어오는 경우도 있다. 센서와 경고등을 이어주는 케이블이나 커넥터가 느슨해져 경고등이 들어오기도 한다.


물론 이제까지 이야기한 것 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으며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엔진오일 경고등이 점등했을 경우는 차량에 심각한 손상과 운전자에 위험을 줄 수 있는 경우로 즉시 엔진을 멈추고 원인을 파악한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한 후 운행을 재개해야 하며 이런 조치가 불가할 시는 차량을 견인하여 전문적인 정비소에 의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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