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이야기/한국의 멋

전북 전주 맛집 베스트10

by emfpdlsaos 2024. 4. 18.
반응형

전북 전주 맛집 베스트 10

대한민국에서 음식맛하면 전라도 음식을 빼고 말할 수 없고 특히 전주는 교통도 좋아 많은 식도락가들과 관광객들이 찾는 도시입니다.  과거에 비해 많이 변했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국내에서 상대적으로 옛 맛을 느낄 수 있는 곳이 전주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전주 맛집 베스트 10을 소개합니다. 

1. 한국집

맛에 있어서 전주 하면 우선적으로 떠오르는 음식은 비빔밥이기에 첫 번째로 소개합니다. 1952년부터 3대째 이어오는 전주 한옥마을 본점입니다. 서울과 성남에도 지점이 있다고 하네요. 전주에는 한국집 이외에도 고궁 등 유명한 비빔밥집이 많고 맛에 있어 크게 차이도 없으니 가까운 곳에서 드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전주 하면 워낙 비빔밥이 유명하다 보니 당연히  기대를 갖고 먹어보면 그 평범한 맛에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 수십 가지 반찬과 함께 나오던 가성비 넘친 상차림과 즉석에서 비벼 내온듯한 그 옛날 전주비빔밥과 지금의 기계적으로 정형화된 재료와 모양적으로 좀 더 예쁘게 꾸민 지금의 전주비빔밥은 분명 차이가 많습니다.   

주소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어진길 119

전화번호 : 063-284-2224

영업시간 : 09:30~21:00

주차 : 별도 주차 공간이 있다.

2. 현대옥 본점

전주 하면 비빔밥만큼 유명한 음식이 콩나물국밥입니다. 현대옥, 삼백집, 왱이집의 전주 콩나물국밥 3 대장과 미가옥 등이 있으니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현대옥은 옛날 남부시장에서 시작하여  지금은 체인화에도 성공한 명실상부한 대표맛집으로 생각합니다. 

현대옥 콩나물국밥은 "토렴응용식(전주남부시장식) 국밥으로 맛의 핵심은 80도씨 뜨거운 국물에 고추, 파, 마늘 다짐을 충분한 양으로 풍덩 빠트려 놓는 데서 나옵니다. 야채를 100도씨로 끓이면 야채나 국물이 들큼한 맛으로 변하고, 0도씨나 상온에서는 야채즙이 쉽사리 우러나지 않습니다. 토렴응용식은 80도씨 뜨거운 국물에 의해 잘 우러나온 야채즙이 국물 속에 '오묘한 천연의 맛'으로 살아 있습니다. "라는 식당관계자의 설명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쨌든 전주 콩나물국밥! 전주 가면 꼭 먹어야겠죠?

3. 에덴수산

전주시 덕진구에 위치한 자체 향어양식장에서 직접 키우는 향어를 회로 내놓는 에덴수산입니다. 식당 가는 길이 꼬불꼬불 다소 외진 곳이라는 점, 식당 간판도 변변치 않아 잘 찾아가야 합니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이 찾는 데에는 분명 이유가 있겠죠?

아래 사진은 향어회 2kg입니다. 청정 지하수로 키우기 때문에 디스토마 등 기생충 걱정이 없다는 주인장의 말씀입니다. 다만 이곳은 술을 판매하지 않으며 외부에서 반입하여 드시는 것은 허용되며 술잔은 제공됩니다^^

향어탕은 추어탕처럼 향어를 갈아서 만드는 탕이 제공됩니다.

월, 화, 목, 금

15:00 - 17:00 브레이크타임

수요일 12:00 - 15:00

토요일 12:00 - 21:00

일요일은 정기휴무입니다.

4. 두거리우신탕

전주시 송천동에 위치한 맛집입니다. 우신탕, 갈비탕 등 단일 메뉴로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이 집의 비결은 음식 하나하나가 푸짐하고 정성스레 만들었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고기, 야채 특히 버섯 등 재료가 듬뿍 들어간 육개장 계열의 국밥입니다. 

5. 지복점

전주 한옥마을 근처에 위치한 숯불 함박스테이크 맛집입니다. 함박스테이크 메뉴하나로 줄 서서 먹는 집은 여기서 처음 본 것 같습니다. 

이 집 함박스테이크의 특징은 숯불에 구워준다는 것입니다. 숯불향이 가미된 정성스러운 고깃덩어리의 매력을 느끼시려면 이곳을 방문해야 합니다. 크림소스 등 다른 메뉴의 평도 좋습니다.

6. 자매갈비전골

전주 자매갈비전골은 오로지 갈비만을 사용하고 국물이 넉넉하게 끓여 나오는 물갈비 전골입니다. 전주 한옥마을에 오면 꼭 먹고 가여하는 맛집으로 꼽힐 만큼 인기가 좋은 집입니다.

비법은 고추장 양념으로 숙성시킨 갈비에 신선한 야채, 콩나물과 당면을 넣어 끓여 줍니다. 칼칼한 양념이 배어 있는 갈비맛이 이 집 전골 맛의 특징이자 비결이 아닌가 합니다. 

7. 오원집 본점

전주에서 새벽까지 술 마실 곳을 찾는다면 중앙시장 오원집을 추천합니다.(새벽 3시까지 영업)

이 집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연탄불고추장돼지구이, 김밥, 오징어볶음입니다. 이 집 고추장돼지구이가 맛있다고 소문났지만 솔직히 연탄불에 구워 나오는 고추장돼지구이야 어딘들 안 맛있을 수가 없는 것이고, 김밥도 맛있지만 다른 곳과 그 차이가 특별하다곤 할 순 없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이 집의 오징어볶음은 다른 집과는 상대비교적으로 한, 두 단계 더 맛있음을 인정치 않을 수없습니다. 

8. 금암소바

전주의 소바 3대 맛집의 하나입니다. 진미집, 태평집 그리고 금암소바입니다. 태평집은 가쓰오부시가 들어가는 쯔유소스인 장국이 조금 찐한 편이고, 진미집은 국물이 조금 단편이고 진하기가 조금 덜합니다. 그리고 금암소바는 태평집과 진미집의 중간 지점 맛이라는 매우 주관적인 평가가 있습니다^^

이 집은 소바 이외에도 콩국수, 비빔냉면 등 모든 메뉴에 찾는 이들의 만족도와 평가가 매우 좋습니다. 한마디로 주방장의 음식 솜씨가 탁월한 집이라고 하겠습니다.

9. 남도집

전주 삼천동 막걸리골목에 있는 남도집입니다. 영업시간도 긴 편이어서 라스트오더 10:30에도  정성스럽게 차려진 남도식 한상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늦은 시간에도 정성스럽게 차려 나오는 상차림은 보기에도 푸짐하고 하나하나가 다 맛있다. 막걸리는 맑은 막걸리, 탁주, 밤막걸리 중 선택 가능합니.

주소 : 전주시 완산구 거마산로 11

전화번호 : 063-224-1636

영업시간 : 16:00 ~ 24:00(주말 15:00 오픈)

라스트오더 22:30

주차 : 매장 부근 공영주차장 2시간 지원

10. 베테랑 칼국수

전주 한옥마을 근처에 위치한 베테랑칼국수는 꾸준한 유명세를 지켜나가는 현지인 단골이 많은 맛집입니다.


아래 그림에 보이는 갈색 부분이 들깨인데 들깨향과 더불어 입안에서 톡톡 터지는 느낌, 진한 국물맛이 일품입니다. 젓가락으로 집으면 쉽게 터질 정도로 얇은 피의 만두도 속이 꽉 차있어 칼국수의 사이드 메뉴로서 라기보다 그 자체 만으로도 만족감을 줍니다. 

'세상사는이야기 > 한국의 멋'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군산맛집 베스트10  (2) 2024.04.16
충남서천맛집 베스트10  (2) 2023.12.15
충남 공주맛집 베스트10  (4) 2023.12.06
청주맛집 대청호 맛집  (5) 2023.11.20
대구 대표맛집 베스트10  (0) 2023.09.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