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장 초반 단타매매를 위한 종목

by emfpdlsaos 2022. 10. 11.
반응형

 

주식 매매에서 특히 단타 매매에 성공하려면 하루 중 거래가 가장 활발한 개장 초반에 연구와 대책이 필요합니다.

장 초반은 하루 중 가장 거래가 활발하고 주가의 변동이 심한 시간대로서 단타 매매를 하고자 하는 투자자로서 이 시간대에 대한 Know-how가 없이 접근한다면 수익은커녕 커다란 손실의 블랙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장 초반 단타 매매를 위한 대상 종목을 찾는 방법에 대하여 논해 보겠습니다.

단타 매매에 유리한 종목 조건

단타 매매란 말 그대로 짧은 시간에 매수와 매도 과정을 마치는 매매 방법을 말합니다. 따라서 단타 매매를 위해서는 짧은 시간에 다량의 거래량이 발생하고 주가의 등락이 심한 종목을 대상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나 거래소에 등록된 많은 종목 중 어떤 종목이 활성화될지를 예상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장 초반 활성화되는 종목

대부분 종목이 장 초반에 활성화되는데 그중에서도 더 활성화될 가능성이 높은 종목은 전일 시간 외 상승 종목과 당일 개장 전 예상 체결가 상위종목입니다.

장 초반 활성화되는 종목
장 초반 활성화되는 종목

 

* 참고자료  <정규 시간 외 거래 종류 및 시간>



- 장 마감 동시호가 : 15:20 ~ 15:30

-
장 후 종가 : 15:40 ~ 16:00


-
시간 외 단일가 : 16:00 ~ 18:00        ☞     
시간 외 상승률 상위종목을 알 수 있습니다.

-
장 시작 동시호가 : 08:30 ~ 09:00    ☞     
개장 전 예상 체결가 상위종목을 알 수 있습니다.

-
장전 종가 : 08:30 ~ 08:40


전일 시간 외 상승률 상위종목 정리

전일 시간 외 상승 종목은 장 종료 후 새로운 재료 발생이나 해당 종목의 세력이 의도를 가지고 주가를 핸들링하는 종목으로 다음날 주가 상승의 기대감이 큰 종목입니다. 그러나 내일까지 하루라는 기간이 있기에 전일 시간 외에서 오른 종목이 다음날도 꼭 오르거나 활성화되리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오히려 뒤에 언급될 당일 개장 초 동시호가에서 상승을 보여 주는 종목에 비하면 활성화될 확률은 훨씬 낮습니다.

그래도 전일 시간 외 상승 종목이 중요한 이유는 전일 시간 외에서 상승에 더하여 다음날 개장 전 동시호가까지 상승세를 이어갈 때는 해당 종목은 개장 후에 활발한 모습을 보여 줄 확률은 매우 크며 이런 종목에서 수익이 날 확률 역시 큰 것입니다.

따라서 전일 시간 외 종목을 준비하는 작업은 미리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동 작업을 미리 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해당 종목에 대한 분석을 여유 있게 미리 해두자는 것입니다. 주지의 사실이지만 주식시장의 고수들이 높은 수익을 내는 이유 중 하나가 수많은 종목에 대한 분석이 이미 되어 있기에 장 중에 눈에 띄는 종목이 발견되었을 때 빠른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고수들처럼 많은 종목을 꿰뚫고 있지는 못하더라도 대상 종목에 대한 기본적 분석 정도는 해야 합니다.

 

1) 전일 시간 외 상승률 상위종목을 HTS의 관심 종목에 정리합니다.

 

2) 전일 시간 외 상승률 상위종목은 각 증권사의 HTS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종목검색 > 시간 외 종목검색 > 시간 외상 승률 상위종목

 

3) 정리 방법은 여러 개의 상위종목 중 거래금액 큰(10억 이상?) 종목을 선택하여 HTS의 관심 종목에 정리합니다.

 장 개시 전 예상 체결가 상위종목 정리

이 과정은 개장 전 동시호가에서 활성화될 종목을 수집하는 과정으로 개장 후 활성화될 가능성이 매우 큰 종목을 관심 종목 창에 정리하는 과정입니다.

 

1) 주식시장 시작 전 08:40분이 되면 HTS 상에서 증권사가 제공하는 종목별 예상 체결가(동시호가) 상위종목을 선택하여     정리합니다.

 

2) 각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검색엔진을 사용하면 쉽게 검색 가능합니다.

 

종목검색 >> 동시호가 종목검색 > 상승률 상위종목

 

3) 정리 방법은 마찬가지로 여러 개의 상위종목 중 거래금액 큰(10억 이상?) 종목을 선택하여 HTS의 관심 종목에 정리합니다.

장 시작 전 대상 종목 최종 정리

종목을 압축하는 방법은

개장 시간이 다가오면 전일 정리한 종목(전일 시간 외 상승률 상위종목) 중 일부 종목은 상승세를 유지하지 못하거나 또 새로운 강한 종목이 나타나는 등 변화가 생기는데 당일 09:40분 이후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종목별 예상 체결률의 변동 사항을 지켜보며 최종적으로 적합한 종목(예상 거래량이 많고 상승률 상위종목)을 관심 종목에 정리합니다. 그러다 보면 전일 시간 외에서 상승세를 보이던 종목이 당일 동시호가에서는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하는 종목은 제외하고 새로운 강한 종목들을 편입합니다.

적정 예상 등락률은 + 5% ~ + 15% 정도가 좋습니다.

예상 체결가가 지나치게 높은 종목(20% 이상)은 하락 시 리스크를 고려 제외합니다.

상승률 5% 이하의 종목은 그만큼 장 초반에 활성화될 확률이 낮은 것으로 제외합니다.

또한 이 작업은 08:40부터 09:00까지 2~3차례 되풀이되는 작업으로 정리를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장전 동시호가 시간은 20분이라는 짧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종목의 변동성이 큰 시간으로 09:00 개장 시간에 다가가면서 변화하는 종목을 최종 정리해야 합니다.

9시에 직전에 활성도를 유지하는 종목일수록 장 개시 후 이어져 활성화될 확률이 높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식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증권사의 투자의견  (0) 2022.11.10
아모레퍼시픽  (0) 2022.11.07
에스티큐브, 파멥신  (1) 2022.09.13
노루홀딩스 분석자료  (2) 2022.09.11
이루온  (0) 2022.09.07

댓글